HDR이란
무엇일까요?
어느 순간 TV 속 콘텐츠가 전보다 훨씬
실감 나지고,
컬러는 더욱 풍부해진 걸
알고 계셨나요?
HDR 기술이 어떻게
TV 화질을 개선했는지
자세히 알려드립니다.
HDR은 무엇을 의미하나요?
HDR(High Dynamic Range)이란 가장 밝은 곳부터 가장 어두운 곳까지,
눈으로 직접 보는 것과 최대한 가깝게 밝기의 범위를 확장하는 기술입니다.
예를 들어, 어두운 동굴 장면에 HDR을 적용하면 동굴 벽의 질감은 물론 모양과 컬러까지 실감 나게 전달합니다.
햇빛이 눈부시게 쏟아지는 바다 위로 요트가 지나가는 장면에서는 햇살 하나하나를 더욱 선명하게 보여주죠.
HDR10+를 기억하세요
최근 HDR 기술은 밝기와 명암비를 최적화해 영상의 입체감을 더욱 높이고, 정확한 색 표현을 구현하는 HDR10+까지 발전했습니다.
HDR10과 HDR10+의 차이는 메타데이터에 있습니다.
메타 데이터란 영상이나 게임, TV 앱과 같은 콘텐츠에 담긴 컬러와 밝기 정보 등의 데이터입니다. HDR10은 장면이 바뀌어도 동일한 컬러와 밝기를 적용하는 정적 메타데이터가 사용되는데, 아주 어둡거나 밝은 장면에서 영상의 품질이 떨어질 수밖에 없었죠. 반면 HDR10+에는 장면마다 메타데이터를 자동 설정하는 동적 메타데이터가 적용되어, 다양한 장면을 최적화된 화질로 제공합니다.
이는 HDR 이미지 마스터링 과정에서 사용되는 컬러, 밝기 정보를 포함합니다.
HDR 콘텐츠를 즐기세요
HDR 기술이 발전함과 동시에 4K 이상의 고화질 콘텐츠도 많아졌습니다. 수준 높은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스트리밍, IPTV, 셋톱박스 등 서비스와 기기도 다양해졌죠. 이제 HDR 지원 TV만 있으면 원본 그대로의 화질로 콘텐츠를 감상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나 프라임 비디오와 같은 스트리밍 서비스에서도 HDR10+ 기능이 지원됩니다. 또, 다양한 UHD급 블루레이 콘텐츠도 HDR10+를 지원하니 UHD급 블루레이 디스크에서 HDR10+ 로고를 찾아보세요. 갤럭시 스마트폰에 담긴 HDR10+ 콘텐츠를 TV로 연결해서 즐기는 것도 물론 가능합니다.
HDR TV를 고를 때
기억해야 하는 세 가지
HDR을 제대로 경험하고 싶다면 HDR10+를 꼭 기억하세요.
밝은 장면 속 디테일을 얼마나 섬세하게 표현하는지, 어두운 장면 또는 블랙을 얼마나 깊게 표현하는지.
빛과 어둠 속 컬러 표현력은 HDR 지원 TV의 품질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